쌀은 우리 농민의 손길이 무려 여든 여덟 번(88회)을 거쳐야 생산이 되는 것으로 그야말로 농부의 땀과 정성으로 재배한 작물입니다.

쌀은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정도인 40%가 주식으로 먹고 있습니다.

한 시대 재산을 지켜왔으며 그 나라의 고유 문화가 깃들어 있는 쌀은 국가간의 평화를 유지, 존속시키는 위대한 역할을 하였기에 그 자체로 역사이며 문화입니다.

        <쌀에 대한 기원과 역사, 그 의미와 영양 가치>

1. 쌀의 유래
쌀의 성분은 탄수화물 70~85g, 단백질 6.5~8.0g, 지방 1.0~2.0g 정도이고 우리 국민의 주식입니다.
벼는 한해살이 풀로 동남 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한국에서는 벼를 약 4,000년 전부터 재배해오면서 가장 중요한 식량작물로 정착되었는데 이는 벼가 아시아 몬순기후지대인 한반도의 기후풍토에 잘 적응하여 재배하기 용이하고 단위면적당 생산량이 높아 인구부양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2. 쌀의 기원
인도에서는 기원전 3800년경에, 중국에서는 기원전 3000년경에 재배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백제시대 다루왕 6년에 벼 농사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약 1982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3. 벼 재배
초장은 약 80cm~1m입니다.
4월에 못자리에서 6월까지 모심기가 거의 완료됩니다.
벼는 1991년 현재 한국 총 농경지 면적의 59% 정도 재배되어 농업소득의 49%, 농가소득의 29%를 차지하며 국민 1인당 섭취하는 총 열량의 43%를 쌀에서 얻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4. 쌀 농사의 중요성
벼는 누가 뭐라고 해도 반드시 벼농사를 지을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벼 한 포기에서의 산소 발생 공급량이 약 10년생 소나무에서 나오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며, 요즘 같은 장마때에 홍수예방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벼농사가 불가피한 이유입니다.
우리 땅에서 자란 생명의 쌀을 먹으면 몸에 이로운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5. 벼 농사의 효용성
특히 볏짚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지만 그 중에서도 퇴비를 만들고 수 많은 가축사료로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땅을 기름지고 비옥하게 만듭니다.
농부들이 수 많은 땀을 흘리며 일군 땅은 생명이 숨쉬는 땅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김재식 전 도지사님께서 양질의 쌀 생산과 증산을 위하여 혼신의 노력으로 후배 농민들을 양성하셨습니다.
또 박준영 현 도지사님께서는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과 소비촉진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6. 쌀밥 한 공기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과거 전쟁을 거치며 보릿고개라는 극심한 식량난을 겪었습니다. 그 때 전 국민들은 초근목피로 연명하면서 쌀밥 한 그릇에 배 한번 불러보는 것이 소원이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따뜻하게 담긴 쌀밥 한 그릇이면 이 세상 어떤 것으로부터 부러울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정말 생명과도 같은 소중한 쌀입니다.

7. 쌀의 유통 현황
쌀은 시중에 유통된 현황을 보면 보편적으로 10~12분도 쌀이 유통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한 쌀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는 반증이겠지요.
하지만 국민건강을 위해서는 7~8분도 쌀로 밥을 지어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8. 쌀의 영양과 에너지
쌀겨로 가공된 ‘천연뜰’이라는 미강제품 내용에 따르면 오리자놀, 토코페롤(비타민E), 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물질로 고혈압, 당뇨, 심혈관 관계질환 등을 대처하는 아주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학생들과 직장인들은 하루 세끼 밥을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쌀밥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약 3시간이어서 하루 활동량을 따졌을 때 24시간 중 일하며 공부하는 시간동안 충분한 영양을 줍니다.
반드시 밥 세끼를 먹었을 때 학생들의 수능점수와(특히 아침밥은 성장기 어린이의 뇌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바쁜 직장인들의 활동력을 훨씬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9. 쌀의 가치
쌀 속의 탄수화물은 거의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밥으로 조리되어야 체내에서 소화되어 포도당으로 분해되며 열량을 내는 에너지원이 됩니다.
특히 우리 몸의 신경과 뇌 조직에서 포도당만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뇌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이며 수험생이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학습능률이 오르지 않는다고 자주 이야기 됩니다.

단백질은 콜레스테롤 감소효과, 필수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의 함량이 다른 곡류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고 체내에서 이용률이 높아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의 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10. 쌀의 우수성
쌀에는 프로테아제(Protease) 저해물질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어 암 발병을 방지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쌀은 몸을 보호하고 원기를 돋아주고 모든 장기를 건강하게 하며 위장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쌀의 섬유질 성분이 있어 구리, 아연, 철 성분과 결합하여 우리 체내 해로운 중금속이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11. 쌀의 종류와 각 효과
쌀에는 멥쌀과 찹쌀이 있는데 쌀과 성분이 비슷하고 다량의 덱스트린이 함유하고 있어 점도성이 높으며 응집력이 강합니다.
몸을 보호하고 원기를 도와주는 작용이 있고 당뇨병에 대한 다뇨자연발한 하체에 힘을 내게 해 허리 통증을 치유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위장이 나빠 설사하고 위계양이 있는 사람이 찹쌀밥을 꾸준히 계속해서 먹으면 소화를 촉진시키는 기능이 호전되어 치료효과가 탁월합니다.
찹쌀밥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약 4시간으로 추정됩니다.

현미에는 비타민E, 오리자놀, 토코트리에놀과 같은 강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산화되기 쉬운 지방인 쌀의 불포화 지방산이 쉽게 산화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인체내에서는 생체막의 손상이나 지질의 과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방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현미 속에는 ‘가바’라는 감마 아미노푸티산이 들어있어 혈액 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간 기능을 높이고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쌀밥은 받드시 당해 연도 쌀로 밥을 지어먹도록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쌀의 수분함량이 15.5~16% 사이가 적당하며 쌀 80kg 한 가마에 밥을 지으면 약 천 그릇 정도 됩니다.
그러므로 밥 한 그릇에 불과 180~200원정도 될 것입니다.

12. 맺는 말
이상과 같이 살펴 본 결과 놀라운 사실은 우리나라 조상님들의 지혜는 세계적인 수준이며 우리가 본받고 보존해야 할 중요한 가치입니다.

이 글을 쓴 이유는 전 국민의 건강과 세계인의 건강에 유익하고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직장인들의 활기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쌀농사와 벼의 유래와 영양에 대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부도 제가 올린 이 내용을 보시고 크게 다르지 않다면 구체적이고 과학적으로 쌀 성분을 분석하여 주셔서 국민건강을 위하여 대대적인 홍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땅에서 자란 곡물 중 가장 우수한 쌀밥의 효용과 가치를 알리고자 농부의 한 사람으로,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국민으로 이 글을 썼습니다.

온 국민이 친환경으로 지은 쌀밥을 먹고 모두가 건강한 나라를 꿈꿉시다.

장마에 건강하시고 늘 즐거운 일이 연이어 생기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