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신 작가의 ‘인생사용설명서’ 강의
15일 오후3시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개최

15일 오후 3시에 개최된 나주세움 시민강좌는 소설 ‘인간시장’으로 밀리언셀러가 된 김홍신 작가를 초청, 나주시청 회의실에서 “인생에도 사용설명서가 있다”라는 주제로 2시간 동안 열렸다.

김홍신 작가는 “습관이나 행동을 바꾸면 인생이 행복해질 있으며, 습관이나 행동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가장 힘들고 어려울 때를 기회로 삼아 바꾸어야 한다.”며 “인생의 가장 어려운 시기를 잘 활용하면 행복해 질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자신의 가치와 소중함을 다시 돌이켜볼 수 있게 하고, “왜 사는가?” 라는 질문을 통해서는 각자의 삶에 대한 기대치를 생각해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기도 하였다.

김 작가는 “한 번뿐인 삶을 미움과 증오 같은 마음속에 있는 쓰레기를 버리고, 즐겁고 재미있게 그리고 건강하게 살아야 한다.”고 역설하며, “ 행복한 삶은 자기 스스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하였다.

나주시는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시민들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식을 제공하고 의식변화 유도를 위해 나주세움 시민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다음달 19일에는 국내유머강사 1호로 알려진 김진배 유머연구원 원장을 초청, ‘유머가 인생을 바꾼다’라는 주제로 시민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