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순 편집국장
▲김양순 편집국장

지난 8일 부영골프장 잔여부지 아파트용지 확보를 위한 도시계획변경안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장에 예정된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는데도 좌석수 49명을 초과하였다 하여 취재를 목적으로 출입은 할 수 있으나 자리에 앉아서도 안 되고 돌아다녀서도 안 된다는 잡도리를 당한 뒤 현장에 들어갔다.

그런데 설명회장은 시작도 하기 전에 후끈 달아올라 있었다. A4용지 석 장짜리 설명자료 때문인가 싶었으나 그것 때문만이 아니었다.

환경영향평가보고서의 제출처와 사업명이 ‘㈜신아에이치에스 대표이사 귀하 ㈜신아에이치에스 석산개발사업 환경보전방안검토서로 제출합니다’라고 엉터리로 되어 있어 부영주택은 물론 인허가권을 갖고있는 나주시조차 얼마나 무성의하고 요식적인지 질타가 이어졌다.

그런데도 나주시 관계자는 설명회를 해야 한다며 발을 동동 굴렀고, 심지어 담당 과장은 직접 마이크를 들고 설명회를 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며 거의 읍소하다시피 했다.

그러던 중 취재를 나온 ○○일보 기자를 만나 인사를 나누는데 자신을 부영 전무인지, 상무인지라고 밝힌 사람이 대화에 끼어들었다.

서로 명함을 주고받는 과정에 설명회 이후 부영측 입장을 들을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나도 명함을 건넸다.

그런데 그 부영 직원이라는 사람이 내가 건넨 명함을 스윽 한번 쳐다보더니 곧바로 바지 주머니에 구겨 넣는 것이 아닌가.

명함을 받았으면 자신을 명함을 건네는 것이 취재과정에 일상이지만 그는 그마저도 하지 않았다.

어이가 없어 내가 준 명함을 돌려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아, 그래요?” 하면서 바지 주머니에서 꺼내 주는 게 아닌가. 그럴 수도 있지, 일간지 기자가 지역신문 기자보다 더 ‘파급효과’가 크다고 생각한 것이겠지 하며 불편한 심기를 지그시 누른 채 설명회에 관심을 돌렸다.

그런데 그 부영 직원의 거만함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최길주 빛가람동 주민자치회장의 표현을 빌리자면 “알아묵도 못하게 웅얼웅얼하는” 설명회가 끝나고 주민들의 질문이 이어지는데 용역사와 나주시 공무원이 시원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자 “부영 직원은 뭐하느냐, 직접 대답을 하라”는 호통이 나왔고, 부영의 부장이라는 직원이 나서서 마이크를 잡기를 했지만 “제가 결정권한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부영 전무인가, 상무인가 하는 사람은 뒷자리에 앉아서 핸드폰만 쳐다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 표정이나 태도로 봐서 “너희들끼리 아무리 치고박고 해봐야 우리는 우리길 간다”하는 표정 그 자체였다.

나주혁신도시 부영골프장 용도지역변경 반대시민운동본부에서는 이 부분을 콕 집어 얘기해 주고 있다.

“왜 나주시는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보고서로 주민설명회를 강행하면서까지 부영의 특혜를 위해 온몸을 바치고 있는 것인지, 혹여 말 못할 속사정이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영의 그 거만함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나주시와 전라남도 그리고 한전은 지난 2019년 4월 29일 한전공대 설립 업무협약을 맺고 한전공대부지 총 120만㎡ 중 약 800억원에 상당하는 부영CC 부지 40만㎡(33.3%)를 부영주택이 한전에 기부키로 했다.

나머지 부지 80만㎡(66.7%)는 나주시가 약 2천억원에 매입하여 한전에 기부했다.

나주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부영골프장 잔여부지 용도변경을 통해 부영주택에 약 6,500억원의 수익을 보장해주고 있다. 최근 혁신도시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하고 있어 그 수익은 1조~1조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는 “나주시가 나주시민을 위한 행정기관인가, 부영을 위한 기획부동산인가?”하는 말이 나올 수밖에...

시민단체들은 서울 삼성동 한전 부지와 광주 호남대 쌍촌동 캠퍼스 부지, 광주시 민간공원특례사업 등으로 막대한 예산을 공공기여한 것처럼 부영도 빛가람혁신도시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수익금의 일정 부분을 ‘공공기여금’으로 조성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부영은 800억 기부하고 1조5천억 벌게 됐다고 샴페인만 터뜨릴 것이 아니라, 시대적 트랜드인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에 걸맞는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에 대해 다른 도시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공공기여에 대해 응답해야 할 것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