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협회 광주.전남도지부장

저는 정부와 행정당국으로부터 매사에 욕을 밥 먹듯이 얻어먹고 사는 것이 저의 일과인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무·배추 값이 폭락되면 수급조절로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갈아엎고, <수박> 피해 보상과 <보리> 피해 보상을 위해 불철주야 정부로부터 약 1천억 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을 때에 수많은 공무원들로부터 저는 그 동안 얼마나 많은 욕을 얻어먹었겠습니까?

그러나 혜택을 받은 농민들께서는 공무원들께 고맙다고 하셨습니까?

그리고 저는 농약 값을 약20%정도 인하하도록 할 때 농약회사와 각 농약사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았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각 농약사의 실리적인 이유에서였습니다.

이 사실은 나종석 前 도의원께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서 4~5년씩 묵힌 쌀을 김영삼 前 대통령께 건의하여 1995년에 94년산 쌀을 신곡으로 공급토록 하였으며 군부대와 경찰관에게 우리 농·축산물로 단계적으로 공급토록 하였습니다.

특히 비료 값 인하와 토량개량제인 규산질 비료를 양질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할 때 전라남도 공무원과 나주시 공무원으로부터 많은 욕을 먹었습니다만 이번에 당면한 시급한 이 문제를 저는 지나칠 수 없습니다.

물과 공기, 음식은 국경이 없다는 사실을 누구나 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건강을 위해서 “지하수 오염문제”를 가지고 말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우리 인간은 숨 쉬는 것을 단 몇 분만 쉬지 못하면 죽을 수가 있고 물과 음식은 약10일정도(성인남자 기준) 못 마시고 못 먹으면 죽을 수도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매일 2리터의 생수를 마시면 건강 장수를 할 수가 있음을 많은 분들이 아십니다.

영국 속담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병치레도 안 하고, 빚도 안지며, 마누라를 과부로 만들지도 않는다.”

이 속담의 깊은 뜻은 물이야말로 생명에게 활기를 넣어 주는 필수 물질이라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건강한 인간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 2,600ml의 깨끗하고 순수한 물이 체내로 들어와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지하수에 대한 의존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데 샘물과 우물에서 나오는 물만으로 부족해서 깨끗하고 더욱 더 맑은 물을 찾고자 하는 인간들의 욕심에 의해서 남의 피해를 생각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지하수를 마음대로 소중 대형 관정을 개발하여 그물을 마시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농업용수와 공업용수를 과다 사용함으로 그 지역의 주민들과 지하수 고갈문제로 분쟁이 가끔 발생하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땅속 깊은 곳에는 피해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설마 피해가 있다고 하더라도 지표층을 제외하고 자연분해과정에서 영향이 없을 것으로 믿었습니다.

 
자동차의 오일필터가 작용을 하듯이 물이 스며들면 흙이 정화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다수확을 목적으로 질소비료를 과다 사용함으로 농작물이 약 40%만 흡수하고 나머지 질소비료는 관개용수에 희석되어 지하수가 오염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생활오폐수, 축산오폐수, 도축 도개장 부산물, 쓰레기 매립장, 공장오폐수, 주유소탱크, 폐광지역으로 인해 지하수 오염이 심각합니다.

 거기다가 설상가상으로 최근에는 구제역과 AI조류독감으로 인해 소, 돼지, 닭, 오리등 매립지에서 매립된 동물들의 침출수 때문에 지하수 오염이 더욱 더 가중되고 있습니다.

 지하자원까지 망치고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에 의하여 생활 축산 도축 쓰레기-소 돼지 닭 오리-등 을 매립한 매립지로 인하여 청색증 발병으로 피부가 파랗게 변하고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공장오폐수는 업종에 따라 유해성분이 다르겠지만 깨끗이 정화되지 않는 폐수를 방류한다면 지하수오염은 물론 이들이 하천에 유입될 경우, 용존산소(DO) 가 감소하고 고온으로 변화되면 어패류가 죽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에 철금속 포함 도금공장 등에서 오염을 시킨다면 수은, 카드륨, 아연, 크롬, 니켈, 동, 비소, 납등의 염류로 인하여 농작물 피해는 기본이고 인체에 미치는 악영향은 쉽게 말해서 성인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성인병은 동맥경화증, 고혈압, 각종 암, 심근경색증, 폐기종, 당뇨병, 백내장등을 말합니다.

수질이 양호한 물을 적당히 잘 마시면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무병장수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가 물 살리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될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모든 절차상 잘못이 있다고 하더라도 잘잘못을 탓을 하거나 책임을 묻기보다는 내 자신부터 또는 우리 가정부터, 내 기업부터 국민 건강과 우리 후손을 위하여 물 살리기 운동을 범국민운동으로 승화 시켜야 할 것입니다.
왜? 물을 살려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알아두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