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우회전 신호등 도입 시행

교차로의 우회전 신호등에서 적색신호 시, 정지의무를 명확히 하는 개정된 도로교통법시행규칙122일부터 시행된다.

이번에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내용에 따르면, 운전자는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는 우회전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녹색화살표 신호에만 우회전할 수 있고,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는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반드시 일시정지한 후 우회전해야 한다.

 

지난해 712일 시행된 도로교통법 개정안에는 횡단보도에 통행하는 사람이 있거나 통행하려는 사람이 있을 때 일시정지 해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올해 122일 부터는 보행자 유무에 상관없이 교차로에서 전방 적색신호일 경우 일시정지 하여야 하며, 우회전시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곳에서는 적색신호일 경우 무조건 정지 후 신호가 녹색화살표로 바뀌면 가야 한다.

전남경찰청은 새롭게 시행되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대해 충분한 홍보가 필요한 점을 감안하여 421일까지 3개월간 계도기간을 거친 후 단속실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개정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이 122일부터 시행되는 만큼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 신호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나,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서 적색신호 시, 일시정지하지 않고 우회전하는 경우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신호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였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