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감염병 대응 개선책 마련 착수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완화방침에 따라 전남도가 6월부터 코로나19 규제 완화를 하면서 치료비 지원 등 혜택을 유지하는 정책 내용을 도민에게 적극 알리고 있다.

정부는 지난 11일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61일부터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하향 조정하고, 조속한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완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확진자 격리는 7일 의무에서 5일 권고로 전환되며, 마스크 착용 의무도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 취약시설을 제외한 모든 장소에서 전면 권고로 바뀐다.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의 주 1회 선제검사 의무도 권고로 변경되며,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도 방역수칙만 준수하면, 대면 면회와 취식이 허용된다. 확진자 통계도 하루 단위에서 주간 단위로 전환해 발표한다.

이처럼 많은 조치가 권고로 전환되지만, 방역 현장과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은 추가 조정 시까지 유지된다.

호흡기환자진료센터 및 원스톱 진료기관을 통한 재택치료와 치료제 무상지원, 전 국민 대상 백신 무료접종 등 의료지원이 변경 없이 제공된다.

입원치료비, 생활지원비(중위소득 100%이하 가구), 유급휴가비(종사자수 30인 미만 기업)도 유지된다.

전남도는 바뀌는 방역 조치에 따른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안내·홍보하고, 지역유행(엔데믹)을 준비할 방침이다.

그동안 코로나19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 제도 개선책 마련에 착수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이후 감염병 대응에 활용토록 하고, 그동안 방역 일선의 관계자 위로·격려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병문안 문화개선대책도 강력히 추진한다. 코로나19 유행 중 통제됐던 병문안이 병원 감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 ‘병문안 문화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때까지 전남의사회, 한의사회, 병원협회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