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길 정비·안전개선 공모 5개소 선정 14억1천만원 확보

▲자전거길
▲자전거길

전라남도는 행정안전부 주관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사업공모에 5개소가 최종 선정돼 지역맞춤형 자전거 정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재난안전 및 시책수요 특별교부세 141천만 원 투입으로 20124대강 정비사업 이후 그동안 자전거 이용시설 노후에 따른 이용자 불편이 해소되고 안전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나주 영산강 자전거길 연결사업 담양 영산강 및 섬진강 자전거도로 정비사업 곡성 보성강 자전거길 정비사업 영암 국토종주 자전거길 정비사업이다.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사업엔 순천이 선정됐다.

자전거도로 사고위험지역 안전개선 사업으로 선정된 순천 조례동 엔씨(NC)백화점에서 조례사거리를 잇는 자전거길은 주거, 상권, 여가시설이 밀집돼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간 충돌이 많고 도로 노후화로 이용자의 안전사고 위험이 높았다. 사업비 4억 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자전거도로 2km 구간을 정비해 교통사고 절감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꾀한다.

전남도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자전거 관련 공모사업에 5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으며 특히 올해는 역대 최대 국비를 확보했다. 또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기반 마련을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 수립영산강 삼백리 명품 자전거길 조성사업 용역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고 자전거 활성화 관련 공모에 적극 대응해 전라남도를 자전거 타고 싶은 지역으로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