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삼만지구·해남 금호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국비 138억 확보

▲담양 삼만지구사업계획도
▲담양 삼만지구사업계획도

전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촌 공간정비사업 20233차 공모에 담양 삼만지구, 해남 금호지구가 선정돼 국비 138억 원을 확보했다.

농촌 공간정비사업은 농촌의 정주 환경을 악화시키는 마을 인근의 공장, 빈집, 축사 등 유해시설을 정비해 주거·서비스·일자리 기반시설 구축 등 공간

▲해남 금호지구사업계획도
▲해남 금호지구사업계획도

 

재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2년부터 시행, 전남도는 10개 시군 11개 지구가 선정돼 총 사업비 1357억 원 중 국비 678억 원을 확보했다.

담양 삼만지구는 악취로 인근 고대실마을 등 4개 마을과 산업단지에서 민원이 빈번했던 축사(계사)를 철거하고 스마트원예 체험 실습장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정주여건 개선 및 친환경 농업 활성화에 따른 주민 소득 향상을 목표로 한다.

해남 금호지구는 안전등급 D등급인 붕괴위험 폐교와 빈집 등을 철거해 귀농·귀촌 임대주택, 주민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주거·생활환경 개선 및 인구 유입을 통해 지역 활력을 도모할 계획이다.

윤재광 전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담양 삼만지구와 해남 금호지구의 정주환경 위해요소를 철거하고 재생시설을 설치해 해당 지구가 농촌다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내년에도 더 많은 시군에서 농촌 공간정비사업을 시행하도록 정책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