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실정 맞는 저출산·고령화 시책 추진 협력 업무협약

김영록 지사, “대한민국 미래위해 지역발전 방안 함께 모색”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4일 도청 접견실에서 김영미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4일 도청 접견실에서 김영미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하고 있다.

전라남도가 4일 도청 접견실에서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저출산·고령화 시책을 마련해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업무협약식에선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중앙과 지방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갈수록 심화되는 인구감소 위기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지역사회가 직면한 지역소멸 위기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초저출산 인구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정책 연구와 과제 발굴을 함께 추진한다.

협약식에 이어 열린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광주전남 인구포럼에서 김영미 부위원장은 인구 감소시대에 지속가능한 균형발전과 사회통합을 구현하기 위해 중앙-지방 협력을 강화하고, 지방정부가 지역 실정에 맞는 다양한 인구정책을 추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일자리·의료·교육 등 각종 자원이 수도권으로 몰리는 인구 쏠림현상이 더욱 심화돼 지방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소멸위기에 봉착했다지방소멸은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존립의 문제로, 모두가 지혜를 모아 지역 발전을 견인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그동안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및 각종 특례를 규정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제정(20226)에 앞장섰다. 전국 최대 규모 지방소멸 대응 기금 380억 원도 확보했다. 또 광역지자체 최초 전남형 만원주택’, ‘청년문화복지카드등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