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정책 진단과 미래 대응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청년이 중심이 되는 청년 산업단지 조성 필요성 강조

전남도의회 김호진 의원(더불어민주당·나주1)은 지난 1115, 도의회 초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회와 공동으로 청년 활력 정책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전남 청년 창업정책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 및 정책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현창 전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현숙 도의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신정훈 전남도당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지방소멸은 결코 지방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방이 사라지면 대한민국도 사라진다청년과 함께 잘 사는 전남, 꿈과 희망이 싹트는 전남을 만들기 위해 도당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영상으로 밝혔다.

기조 발제를 맡은 이현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청년위원장은 비기술기반 업종이 많은 전남은 지역경제 특성을 반영한 농수산물, 에너지 등 분야의 벤처펀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 전남도 오수미 중소벤처기업과장은 전남은 비기술 분야 창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현행 제도상 투자가 쉽지 않다며 향후 전남도는 대규모 투자펀드를 조성하여 지역주력산업인 바이오, 이차전지, 신재생 등 지역소재의 스타트업 육성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문춘원 전라남도청년의목소리 대표는 청년에게 희망을 불러 일으킬 수 있고 전남에서 행복을 찾아갈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경철 ()한국도시경영관리연구원 전략센터장은 전남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기술친화형 비기술분야 중심의 특화정책으로 창업혁신생태계의 전략을 요구했다.

이어 김기원 오라클벤처투자 이사는 투자를 희망하는 지역 기업은 시장의 규모를 지역으로 한정하지 말고 전국과 해외로 크게 목표를 잡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호진 의원은 현 정책에서는 스타트업, 벤처기업 등은 자금 확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이 커 기업 확대 및 사업 확장에 한계가 있다창업초기 지역맞춤형 아이템 발굴부터 인큐베이팅, 사업화 지원, 고도화까지 창업 전주기 프로세스 지원을 통한 선순환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하며 청년들에게 필요한 교통, 문화 등 다양한 인프라 시설 확보와 함께 청년 중심이 되는 청년 산업단지 조성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