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미 의장 대 김승남 국회의원 간 대결 양상

4·10 총선과 맞물려 강대강 구도 지속될 듯

▲강진군의회 본회의 장면
▲강진군의회 본회의 장면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의 불신임 의결안이 지난 16일 강진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철회된 가운데 그 여파가 4·10 총선분위기에 맞춰 지역위원장인 김승남 국회의원에게 옮겨가고 있다. 

강진군의회는 제296회 임시에서 강진군의회 김창주·서순선·윤영남·정중섭·유경숙·위성식 의원이 발의한 ‘의장불신임 결의안’을 철회했다.

철회는 발의한 6명의 의원 중 5명이 철회의사를 나타냈지만 1명이 이에 동의하지 않아 결국 표결까지 가서 이를 철회했다.

김보미 의장은 곧바로 오후에 기자회견을 열고 “군민여러분의 지지와 격려, 당원분들의 따끔한 회초리 덕분에 부당한 의장불신임 결의안이 철회될 수 있었다”고 말하고 “군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의회, 주민의 편에서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로 만들어가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 의장은 “부당한 탄압에 더 이상 침묵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겠다”는 것과 “순종을 강요하는 권위적 당 문화에 순순히 굴복하지 않고, 해야 할 말은 하고, 할 일은 하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진을 사랑하는 더불어민주당 청년당원 일동이라고 밝힌 이들 단체는 22일 국회 윤리감찰단과 중앙당사 앞에서 ‘강진군의회 의장불신임 사태, 철저한 진상조사와 징계를 촉구합니다’란 성명을 발표하고 의장불신임결의안을 제출한 6명의 의원 중 위성식 의원을 제외한 5명과 고흥·보성·장흥·강진지역구 위원장인 김승남 국회의원을 윤리규범 위반 사실을 윤리감찰단에 신고하고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청년당원들이 이번 김 의장 불신임의결 사태를 김승남 국회의원의 책임으로까지 확대시키면서 파장이 커지는 양상이다.

이들 청년당원들은 △김승남 국회의원이 지역위원장으로서 의장 불신임 결의안이 발의될 때까지 수수방관으로 일관한 점 △의장불신임결의안을 규탄한 민주당 청년당원들을 김승남 국회의원이 17일 성명서를 통해 허위사실 유포 범죄자로 간주해 법적 조치하겠다고 밝힌 점 등이 민주당의 정신과 자긍심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김보미 의장도 청년당원들에 대한 법적조치에 대한 김승남 국회의원의 언급에 직접 대응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청년당원들에 대한 겁박을 즉각 멈추라”며 “허위사실이 유포되어 법적으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 지역구 청년당원이 아닌 본인을 고소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김 의장은 “지금 당장 강진의 청년당원들께 사과하고 법적 대응..운운 발언을 거두어들이라”고 김승남 국회의원에게 촉구했다.     

하지만 김승남 국회의원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에 대해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밝히면서 양쪽이 강대강 대결국면으로 가는 분위기이다.

특히 김승남 위원장은 “청년당원들 가운데는 본인과 경쟁하고 있는 상대후보를 돕는 일부당원도 있다”며 이를 4·10총선 선거분위기와 연계해 이들의 의중이 순수치 않다는 것을 내보이며 “당내에서 서로 경쟁을 해야하고, 상대후보를 지지한다 한들 익명이 청년당원들을 동원해서 이러한 행위까지 해야 하는 것인지 참 씁쓸하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승남 국회의원은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진실을 왜곡하는 잘못된 정치문화가 당에 뿌리내리지 못하도록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말해 이번 강진군의회 김보미 의장 불신임사태로 표출된 이번 의원 간의 갈등현상은 4·10총선과 맞물려 화해무드가 쉽사리 조성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