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로부터 114km 떨어진 거문도 청정지역에서 자란 깨끗한 쑥

풍부한 미네랄과 진하고 부드러운 향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

생쑥, 가공용 쑥, 쑥떡·쑥차 등 다양한 제품 출시

시, 브랜드 강화 및 농가소득 증대 위해 1억 2천만 원 투입

면역력 향상, 소화 촉진, 혈액순환 개선 등 건강 효과

쑥국, 쑥전, 쑥버무리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어

▲ 거문도 해풍쑥을 수확 중인 농민
▲ 거문도 해풍쑥을 수확 중인 농민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지리적표시 제85호로 등록된 여수 대표 농특산물인 거문도 해풍쑥의 본격적인 출하를 시작했다. 육지로부터 114km 떨어진 거문도 청정지역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거문도 해풍쑥은 풍부한 미네랄과 진하고 부드러운 향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올해는 이상고온 현상으로 평년보다 20일 가량 빠르게 생쑥 수확이 시작되어 3월 하순까지 출하될 예정이다. 가공용 쑥은 4월 상순부터 6월 하순까지 출하되고, 쑥떡, 쑥차 등 다양한 가공제품은 연중 판매된다.

생쑥 판매가격은 1kg 한 상자에 16천원이며, 시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홈페이지(www.gmdssuk.com)나 전화(061-644-6968)로 구입 가능하다. 특히 설 명절을 맞아 색도 곱고 맛도 좋은 4색 떡국떡(녹색 쑥+흰색 쌀+자색 고구마+노란색 단호박)을 신제품으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여수시는 거문도 해풍쑥의 브랜드 강화를 위해 올해 규격 포장재, 적기출하 물류비, 드론을 이용한 친환경 방제 등 12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지역 농특산물 산업화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쑥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쑥의 독특한 향을 내는 치네올성분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며 진통과 소염에도 효과가 있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쑥국, 쑥전, 쑥버무리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거문도 해풍쑥은 봄의 맛과 건강을 동시에 선사하는 제철 별미이다.

이번 거문도 해풍쑥 본격 출하를 통해 여수시는 지역 농가 소득 증대와 농특산물 브랜드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소비자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