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센터 첫삽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 첫 민간기업 투자실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센터(한국형 누리호 발사체 고도화사업 단조립장) 착공식’이 15일 오전 순천 율촌 제1산업단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를 비롯한 주요 내외빈들이 착공 발파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센터(한국형 누리호 발사체 고도화사업 단조립장) 착공식’이 15일 오전 순천 율촌 제1산업단지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를 비롯한 주요 내외빈들이 착공 발파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가 15일 순천 율촌산단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를 총괄 제작하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스페이스 허브(Space Hub) 발사체 제작센터를 착공했다.

착공식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서동용 국회의원,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노관규 순천시장, 송상락 광양만권자유구역청장, 손재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표, 박종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도화사업단장 등 우주산업 관련기업 임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022년 항우연이 주관하는 한국형발사체 고도화사업 발사체 총괄 주관 제작업체로 선정돼 국내 300여 참여 기업과 협력해 우주발사체인 누리호 제작을 총괄한다.

지난해 5월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3차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는 1.5톤 위성을 700km 위성궤도에 쏘아올릴 3단형 우주발사체다.

1, 2, 3단 단조립을 이번에 구축되는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센터에서 수행한다.

이곳에서는 각 단을 조립한 후 나로우주센터로 이송하는 등 총조립과 발사를 3차례 할 예정이다.

누리호 고도화사업 수행과 상업 우주시대 도래를 대비한 미래발사체 제작 기반시설을 활용할 계획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스페이스 허브 발사체 제작센터는 전남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첫 민간기업 투자유치 실현이다.

뉴스페이스 시대 민간 우주산업 확대의 기반이 될 전망이다.

김영록 지사는 우주산업은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산업이다.

전남이 대한민국 우주강국 실현의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며 끈임없이 도전하는 그레이트 챌린저한화그룹이 전남도와 더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미래 우주산업을 선도하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도록 힘껏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5월 고흥에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내 국가산단 부지가 조성되는 대로 우주발사체 핵심 구성품의 제조시설을 건설하기로 전남도, 고흥군과 협약을 했다.

전남도는 올해부터 민간 주도의 우주발사체 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민간 발사장 핵심 기반시설 조성과 발사체기업 전주기 지원을 위한 발사체 기술사업화센터 건립 등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2031년까지 16천억 원의 예산을 들여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민간발사장 기반시설 구축과 함께 우주발사체 특화 국가산업단지, 소부장 특화단지, 복합우주센터, 우주발사체 사이언스콤플렉스 등 관련 기반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