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전남지부, 논평내고 정부의 ‘자율형 공립고 2.0’ 문제점 제시

전남 11개교 선정...도교육청 논의없이 방학 중 신청받은 것은 '비정상적'

정부의 자율형공립고 확대에 대해 전교조 전남지부(이하 전교조)가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지난달 29(), 지역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2024자율형 공립고 2.0’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와함께 전남을 포함한 9개 교육청이 참여해 전국 40개교가 자율형 공립고로 선정됐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8개 교육청은 참여하지 않았다.

이에대해 전교조는 정부가 혁신학교를 빠르게 지우고 그 자리를 MB시절 특권과 경쟁교육으로 회귀하고 있다.”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대준비반이 만들어져 심각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는 마당에 그 광풍을 잠재우는 대신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전교조는 혁신학교의 등장배경을 특수목적고, 자율형사립고, 자율형공립고 등은 특권과 경쟁교육으로 교육생태계를 파괴하고 공교육 시스템을 붕괴시킨 주범 중 하나였다자사고 열풍으로 전국의 중학교가 입시경쟁으로 몸살을 앓았고, 영어유치원 광풍까지 몰아쳤던 것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하고 이에 대한 비판으로 진보교육감이 대거 당선되면서 들불처럼 혁신학교가 만들어지는 결과를 낳았음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전교조는 정부의 자율형공립고 2.0 정책을 사실상 지자체와 교육청이 앞장서서 입시명문고를 만들어 경쟁하라는 말에 다름 아니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반성은커녕 이미 실패로 판명난 철지난 경쟁교육, 특권교육 정책을 다시 꺼내들었다."며 "5년간 매년 2억 원(교육부-교육청 대응투자)을 지원받으며, 교육과정 자율성 부여, 교사 정원의 100%까지 초빙, 교사 추가 배정 허용 등의 혜택을 미끼로 전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교조는 정부의 자율형공립고 2.0 정책을 수직 서열화 된 대학체제와 입학증을 따기 위한 입시경쟁체제는 내버려둔 채, 판돈을 올려서 모든 국민에게 게임에 참여하라고 독려하는 교육부판 오징어게임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전교조는 “8개 교육청이 신청조차 하지 않은 사업에 전남도교육청이 앞장서서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와 충분한 논의도 없이 방학 기간을 이용해 신청을 받는 등 그 과정도 매우 비정상적이고 파행적이었다.”고 말하고 “(전남에서) 11개교(전국 40개교)가 선정되었다는 것은 사실 부끄러운 일이라며 전남도교육청을 강하게 비난했다.

전교조는 전남도의 자율형공립고 정책은 학령인구 감소, 지역소멸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 군 단위 고등학교의 소멸 및 통폐합을 낳을 위험이 크다.”자율형공립고가 아닌 전남지역의 고등학교가 갖는 상대적 박탈감, 학부모의 불안감만을 자극하여 전남의 교육생태계를 큰 혼란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리고 전교조는 전남의 11개 학교를 살리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가? 나머지 89개의 공립고등학교와 44개의 사립고등학교는 어쩌란 말인가?”라고 묻고 소수를 위한 다수의 희생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라며 교육재정이 매년 악화되는 상황에서 일반학교에 투입되어야 할 교육예산을 11개교에 2억원씩 지급하는 것은 빈익빈 부익부를 더욱 확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전교조는 더욱 구체적으로

자율형 공립고에게 교사정원 100% 초빙과 교사 추가 정원 배정의 혜택을 주는 것도 큰 문제

현재 전남의 중·고등학교는 2년 연속 교사정원이 감축되어 교사들이 부족하고, 퇴직교원까지 기간제교사로 채용한다 해도 기간제교사를 채용하지 못하는 학교도 있다.고 말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11개 고등학교에 초빙으로 교사를 우선 배치하거나 추가로 배정한다면 교육격차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육과정에 자율성 부여도 허울 좋은 말

이미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시행되기 때문에 지역과 기업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이나 교육과정의 자율화는 어차피 시행될 수밖에 없는 내용이라"며 "현재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보한 자사고나 특목고의 경우를 보면, 교육과정을 대학 입시를 위한 도구로 전락시켰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고 말하고 "교육과정의 자율성은 국영수를 중심으로 한 파행적 교육과정과 입시학원화를 낳을 것이 뻔하다. 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그리고 "진정 교육 발전을 바란다면 전남 모든 학교를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1억원 이상씩 추가 지원하고, 학생과 지역의 여건에 맞게 학교가 스스로 혁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라며 "수백억을 들여 단 5일 동안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글로컬미래교육박람회 같은 행사 하나만 하지 않아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전교조는 "지방소멸, 인구소멸을 막기 위해 경쟁교육에 특화된 지역명문고를 육성해야 한다는 말로 도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말하고 교육부와 김대중교육감에게 학부모와 학생의 입시불안감에 기대는 얄팍한 교육정책을 당장 중지할 것 학교구성원의 의견 수렴없이 진행한 자율형공립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것 학교현장의 실태를 깊이 이해하고, 학생을 위한 교육, 가치와 철학이 있는 정책으로 전면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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