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경쟁력 있는 지역 5대 로컬 관광·문화자원 세계화

‘축제 둘레길·남도미식·웰니스·남도케이컬처·농산어촌’ 중심

▲세계관광문화대전 기자간담회
▲세계관광문화대전 기자간담회

전라남도는 세계로 비상하는 글로벌 전남관광 기틀을 탄탄히 다지기 위해 축제·둘레길, 남도미식, 웰니스, 남도 케이-컬처, 농산어촌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2024~2026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을 추진한다.

전남도는 지난해 전남 방문의 해를 비롯해 전국체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국제수묵비엔날레,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 등 역대급 대규모 행사 성공 개최로 전남의 위상을 드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전남관광 시대 도약을 위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지역 로컬 관광자원을 활용하는 5개 분야 13개 실행과제로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기본계획을 세웠다.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있는 전남 로컬 관광·문화자원을 통합 브랜드화하고, 글로벌 마케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617~ 18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선포식 개최를 시작으로 전남의 모든 관광·문화 이슈를 글로벌 축제와 관광의 장으로 승화해 글로벌 전남관광의 위상을 높일 방침이다.

분야별로 축제·둘레길의 경우 전남 주요 축제를 유사한 주제로 성공을 거둔 국외 축제와의 교류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 글로벌 축제로 육성한다. 올해는 장흥 물축제와 태국 송크란 물축제’, ‘함평 국향대전과 베트남 럼동성 달랏 꽃축제교류를 시작으로 전남지역 축제 세계화에 시동을 건다.

남도미식분야는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와 연계한 ‘2024 남도 주류페스타를 개최해 지역음식 페어링, 전통주 활용 하이볼대회 등 프로그램으로 막걸리, 전통주, 수제 맥주와 같은 전남 명품주류의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해남 해창주조장, 강진 병영양조장, 담양 담주브로이 등 지역 유명 양조장을 활용해 글로벌 유튜버와 함께하는 남도 명품 양조장투어도 추진한다. 2025년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를 목포에서 개최한다.

웰니스분야는 전남 천년 사찰을 중심으로 체류형 관광을 위한 템플스테이, 사찰음식 체험, 스님과의 토크콘서트 등을 운영해 세계 명상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전남 20개 자연휴양림과 완도 해양치유센터, 함평 해수찜, 보성 해수녹차센터 등 산림·해양 치유자원을 활용해 남도 산림·해양치유 주간을 10월에 운영한다.

시군별 치유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도에서는 전남관광플랫폼에 적극 홍보해 전남 웰니스산업 발전을 도모키로 했다.

남도 케이(K)컬처분야는 남도 고택·종갓집을 활용해 외국인 유학생, 국내외 관광객, 다문화가정 대상으로 종가 스테이, 음식·다도체험, 인물·역사알기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남도 고택·종갓집의 문화적 전통과 멋을 국내외에 널리 알려 관광명소화하고 관광자원화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가치를 공유하고, 미래세대에 유산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세계유산 축전10월 순천에서 개최한다.

농산어촌분야는 향우의 고향방문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애향심을 높이기 위해 고향애() 여행가자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고향품애 살아보기(2~1개월 미만 체류), 고향 나들이 투어(1·12일 체류) 등이다.

2024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대회, 2026년 세계음식관광포럼, 국제슬로푸드총회 등 국제행사를 유치해 전남 마이스(MICE)산업을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성장하도록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또 국내외 유튜버(틱톡거)를 활용한 글로벌 여행 유튜버(틱톡커) 페스티벌을 개최해 세계관광대전과 지역 관광지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5대 분야 특화 관광상품을 여행사와 함께 개발해 전남관광플랫폼, 온라인 여행사(OTA) 등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