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층 등 고위험군, 의심 증상 발생 시 신속한 치료 필요
손씻기, 기침예절 등 예방수칙 준수 강조
시, 감시체계 운영 및 해외여행객 예방수칙 준수 당부

▲ 여수시청 전경
▲ 여수시청 전경

여수시는 최근 일본에서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감염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STSS는 점막 또는 상처부위를 통한 접촉 전파와 비말 전파로 감염될 수 있으며, 초기에는 대부분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서는 고열, 발진, 저혈압, 심각한 근육통, 상처부위 발적, 부종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신속한 의료기관 진료가 권고된다.

예방 수칙으로는 기침 예절 실천, 올바른 손씻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 입 만지지 않기, 의심 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 방문, 상처 부위 깨끗하게 소독 및 외부 노출 최소화, 수두 및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권고 등이 있다.

STSS 환자는 코로나19 유행 기간에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정책으로 발생이 감소했다가 일본에서 2023년 총 941명의 역대 최다 환자가 발생했으며, 20242월말까지는 총 414건으로 최근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STSS는 국내에서 법정 감염병으로 분류하지는 않지만, 동일 원인균 성홍열 합병증 환자 전수 역학 조사 및 급성 호흡기 환자 병원체 감시 사업을 통해 감시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해외 여행객은 과도한 불안과 우려보다는 감염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여수시의 STSS 증가 주의 당부는 시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적절한 조치로 평가된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