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혁신도시
 
6.1 월 12:24
 
> 뉴스 > 사설 및 칼럼 > 칼럼 | 김태근 칼럼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옥수수로 피부노화 예방과 다이어트를 …
2012년 07월 23일 (월) 15:36:05 김태근/한국농업문제연구소 tg-naju@hanmail.net

   
          김태근 (농업연구소장)
r세계인의 식량과 가축사료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옥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식용곡물로 포화풀과에 속하는 일년초인데 척박한 토양에서도 자라는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라고 알려져 있고 생육기간이 짦은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 경북대학교 김순권 박사님의 재배실험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옥수수가 최고의 영양가와 최고의 맛을 자랑하고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는 다비성 작물로서 재배과정에서는 양질의 퇴비와 충분한 비료를 살포 하여야 합니다. 또한 병충해에 강한 작물이기도 해서 줄기는 단단하고 속은 알찹니다.

키가 약 2m정도 되며 뿌리도 약 2m정도 뻗어 나갈 수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이 난 숫자대로 옥수수 알이 맺으며, 영양가도 옥수수 개비가 50%, 옥수수 대가 50%로 가축사료와 식용으로 전 세계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화를 막는 옐로푸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옥수수보다 더 우수한 작물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열량 180 kcal 수분 54% 단백질 4.2g 지질 1.9g 탄수화물 39g 섬유질 1.2g 칼슘 7mg 인 136mg 철 0.9mg비타민 B1 0.14mg 나이아신 1.8mg 비타민 C 4mg옥수수 가식부분 100g에 대한 영양성분(다이어트 식품)
옥수수의 효능과 섭취 방법

1. 옥수수의 영양성분
옥수수는 단백질, 지질, 당질, 섬유소, 무기질, 비타민 등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전국에서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찌거나 굽거나 말려서 튀밥으로 먹어도 그 고소한 맛이 탁월해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대통령부터 보통 사람들까지) 누구나 좋아합니다.

옥수수에 우유를 첨가해 같이 먹으면 최고의 맛의 궁합일 뿐만 아니라 식감과 미감으로 인해 모두가 즐겁게 먹을 수 있으므로 쾌식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과식은 삼가야 합니다.

2. 신경 안정 효과
옥수수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탄수화물 성분에 조절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조개류와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눈의 피로를 없애고 초조함을 진정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놀라운 식품입니다.

쾌면에는 옥수수를 적당히 먹는 것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3. 변비 예방에 탁월한 효과
옥수수가 변비 예방에 좋다는 것은 세계인이 다 아는 사실입니다.

옥수수의 섬유질은 장을 자극(정장작용)하여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쾌변 후 마음속부터 배속까지 개운해지는 기분으로 시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간 옥수수를 먹으면 변비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튼튼한 치아를 만드는 옥수수
잇몸 질환 치료제인 의약품인 약제의 주원료를 옥수수에서 추출을 한다고 하며 덴타놀의 양리작용으로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와 어른이 옥수수를 장기간 먹으면 치아가 튼튼하고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알면 알수록 놀라운 음식이 바로 옥수수입니다.

5. 체력 증강에 도움

비타민 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에 나타나는 증세인 식용부진, 나른함, 무기력 해소에 효과적이고 체력증강에 좋습니다.

신장병 치료 작용에 좋은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 나이아신의 함량은 적으나 비타민 A, B, E가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옥수수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체력증강, 신장병에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6. 피부건조와 노화를 막아주는 옐로푸드
한겨레신문 기사에 의하면 “노화를 막아주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에이(A) 성분이 풍부하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성분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구실”을 하므로 현대인에게는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나아가서는 변비, 소화불량, 동맥경화, 이뇨와 지혈, 항암효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이뇨와 지혈작용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이 있어 염화물의 배출양을 증가시켜 주지만 그 작용은 약하다고 합니다. 물 추출물의 메스아몰(methamol) 불용해 부분을 투석한 것은 강한 이뇨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이뇨 작용은 신외성(腎外性)으로 신장에 대한 작용이 매우 약합니다.

혈액의 응고과정을 빠르게 할 혈액 중의 프로스롬빈의 함량을 증가시켜 혈소판 수를 높여주므로 지혈제와 이뇨제를 겸할 수 있어 방광과 요도결석에 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8.항암작용
항암 물질이라고 알려진 프로티아제 인히비터(protease inhibitor)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1981년 로우시아나 주립대학 메디컬센터의 코레라 박사는 결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망률과 옥수수, 콩, 쌀등을 먹는 사람에게 역학 관계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9.혈당강하 작용
옥수수 수염의 발효제제는 현저한 혈당강하 작용이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옥수수와 수박을 같이 끓여서 그 물을 수시로 장기간 마시면 정말 신기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고 과잉 수분으로 인하여 지방이 쉽게 축적되는 비만환자에게도 좋은 제품입니다.

그래서 둘러 보면 시중에 옥수수수염을 이용한 다양한 차들이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옥수수의 효능은 탁월합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옥수수를 초·중학생과 군인, 경찰에게 의무적으로 간식으로 공급한다면 국민건강증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병·의원에서 변비환자에게 될 수 있으면 옥수수, 무, 고구마 같은 식재료를 장기간 먹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꿩 먹고 알 먹는 일거양득 옥수수는 이렇듯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고마운 음식입니다.

우리 몸에는 신체조절기능이 있으며 만약 그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조건 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내 몸에 맞는 우리 땅, 우리 농산물을 통해 건강을 강화시키는 방법 또한 필요함이 그 이유입니다.

가급적이면 대변 시간은 5분 이내로 습관을 바꾸도록 하고 특히 화장실에 잡지책과 신문은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책자와 이미 많은 신문과 방송내용의 자료 수집 내용도 많이 들어 있으니 앞으로도 더욱 더 학계에서 철저한 영양분석을 하여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홍보가 많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이렇게 더운 여름 검정 옥수수를 가족과 둘러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도 나누면서 드시다 보면 건강과 화목 두 가지를 다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수확철인 요즘 옥수수 드시면서 건강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부는 국민건강을 위하여 정부가 직접나서 성분분석을 한후, 옥수수의 좋은 점을 온 국민들께 적극적으로 홍보해 온 국민이 120세까지 만수를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 전남타임스(http://www.jntime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청소년보호정책 |
전남 나주시 금성관길 1-3번지 2층 | Tel 061)332-0211 | Fax 061)332-2562 | 청소년보호책임자 조성환
Copyright 2009 전남타임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ntimes.kr
전남타임스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