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빼앗아간 뱃길을 돌려달라 ! -

◇김창원 주필
‘영산강살리기사업’은 12년 전 1997년 나주지역에서 영산포 선창주민들 중심으로 시작된 ‘영상강뱃길복원운동’에서부터 시작됐다.

그것은 1976년 영산강 하구둑이 건설되면서 수천 년 이용해온 영산강뱃길이 막히고, 그로인해 잘나가던 지역경제가 다 죽어가는 것을 목격한 지역주민들이 일어난 것이다.

그 후 2002년 태풍 ‘루사’ 이후 매년 찾아오는 집중호우로 인해 재해예방문제가 대두되고, 가뭄으로 인한 수자원학보 문제가 추가 되었지만, 애초 우리 바람의 시작은 영산강뱃길복원을 통한 지역경제회복이었다.

그리고 영산강뱃길복원사업은 2002년부터 지역의 도지사와 국회의원, 대통령이 선거 때마다 한 번도 빼지 않고 계속 공약해온 사업이기도 하다.

현 대통령께서도 역시 이에 대해 공약했고, 취임 이후에도 지난 1월 나주를 다시 방문해 영산포 등대 앞에서 다시한번 사업추진을 약속했다.

그리고 지난 6월 발표한 ‘영산강살리기’ 마스터플랜에서도 서해에서 광주까지 80km구간 크루즈선 운항을 포함시켰다.

그런데 9월 7일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발표한 영산강하구둑 구조개선의 기본계획을 보면 통선문 설치가 빠져있다.

대통령의 약속을 철썩같이 믿었던 주민들은 뒤통수를 맞은 셈이 돼 버렸다.

이는 사업을 시행하는 측에서 일부 운하반대론자들의 반대여론을 의식해서 발생한 일로 추정되고 있는 바, 이는 전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난 6월 30일 착공한 ‘경인 아라뱃길사업’은 분명한 운하임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소신껏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 인가?

반대로 영산강뱃길복원사업은 전혀 운하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장래 운하와 연결될지 모른다는 단순한 추정 때문에 영산강뱃길을 위한 통선문 설치를 포기한다는 것은 무소신과 복지부동으로 밖에 볼 수 없는 행위이다.

그리고 이는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기도 하다.

영산강의 물길은 수천 년 전부터 최근까지 수백 수천톤급의 선박이 다녔던 천혜의 뱃길이다.

영산강에 뱃길을 여는 일은 국가가 지역에 주는 혜택이 아니고, 국가가 정책실수로 영산강본연의 기능인 뱃길을 인위적으로 막았다가 이제 열어주는 것이다.

뱃길을 막는 것은 지역경제의 목을 조르는 것인데, 너무 오래 조르고 있으면 정말 죽어버린다.

오히려 그동안 33년간 정부의 실책으로 뱃길이 막힘으로써 지역경제가 다 죽어버린 것에 대해 정부가 사과하고 보상해 줘야 할일이다.

정부가 실수로 죽인 영산강뱃길, 이제라도 빨리 되살려놔야 한다.

정부는 물길이 없던 곳에 인위적으로 조성한 운하인 ‘경인 아라뱃길’을 추진하면서, 영산강뱃길복원에 대해 수차례 약속해 왔고, 또한 원래부터 있어왔던 영산강뱃길을 포기하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 인가?

정부는 ‘영산강살리기’ 사업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 되기 위해서 하구둑에 통선갑문을 설치해 천혜의 뱃길을 회복하고, 명실 공히 후대에게 길이 남겨 줄 수 있는 영산강이 되도록 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