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꽃 피는 나주’대표
지난주 효소에 관한 글을 쓴 뒤로 많은 분들이 효소에 관해 묻습니다

특히 처음 효소를 담금할 때 실패할까 두려우니 가장 쉬운 효소발효액 담금하는 법과 비율을 물어와 딸기 효소발효액 담금하는 걸 소개하고자 합니다.

딸기가 지금 한참인 것 같습니다.

딸기효소발효액은 수분이 많고 당도가 높아서 발효액도 많이 나오고 달콤새콤한 맛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좋은 효소음료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에게 부담없이 먹이기가 아주 좋답니다.

먼저 딸기를 깨끗이 한 번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저는 깨끗하면 씻지 않고 바로 담그기도 합니다

켜켜이 설탕과 쌓기도 하지만 더 쉽게 하는 법은 절반으로 썰어놓은 딸기와 적당양의 설탕을 버무린 뒤 하룻밤쯤 그대로 두었다가 항아리에 담은 뒤 그 위에 설탕을 부어줍니다.

이 방법은 처음부터 딸기와 설탕을 켜켜이 쌓아둔 것보다 일주일정도를 앞당겨 진행해줍니다.

설탕양은 1:1정도를 가늠한 뒤 처음에 30%정도로 버무려주시고 나중에 남은 설탕을 다 부어줍니다만 당도가 좋은 딸기에는 굳이 1:1보다는 조금 적게 설탕을 넣어주시는 것을 권 합니다 .

항아리 윗부분은 천을 씌워 고무줄로 묶어주셔서 잡 벌레의 침입을 막아주고 뚜껑은 공기가 통할만큼만 덮어줍니다 .

며칠이 지나면 설탕이 아래로 다 내려갑니다 .

그때부터는 2-3일에 한 번씩 바닥까지 저어주면서 완전히 설탕이 다 녹고 액이 충분히 생기면 날씨가 따뜻할 때는 꼭 100일이 되기 전이라도 미세한 천을 깔고 망에 걸러준 뒤 액만 보관합니다.

여름 쥬스로 드셔도 좋지만 더 오래 보관해서 효소음료로 드시기를 권합니다.
3년이 지날 때까지 기다리실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도 항아리가 딸기를 다 먹어버렸다고 빨리 내 놓으라고 성화입니다.
정 원하면 여름에 딸기 쥬스로라도 줘야겠습니다

아무렴 사먹는 탄산음료보다야 훨씬 낫겠지요?

남은 찌꺼기는 졸여서 딸기 잼을 만들기도 하고 건더기를 버린다면 흙에 아주 좋은 비료가 된답니다.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