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무안양파와 자색고구마 첨가한 청국장 개발

무안군이 무안양파와 자색고구마를 첨가한 청국장을 개발하고 본격적인 상품화에 나섰다.

 무안군은 이와 관련 지난 4일 군청상황실에서 김철주 군수를 비롯하여 장류 생산업체 대표 및 공무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무안군은 그동안 지역맞춤형 고품질 가공제품의 상품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업비 1천800만원을 들여 지난 4월부터 전남대학교 식품공학과에 무안양파와 자색고구마를 활용한 지역농산물 가공기술 표준화 용역을 의뢰하여 기능성 청국장 개발을 추진해 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무안양파와 자색고구마를 첨가한 기능성강화 청국장개발에 대한 최종보고를 마치고 기능성 청국장 음료 2종, 떠먹는 청국장 2종, 찌개용 청국장 2종 등 6종류의 개발제품에 대한 시식과 함께 상품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연구용역을 맡은 전남대학교 식품공학과 문제학 교수는 “청국장은 항산화, 혈압억제, 향균, 항암, 혈전 용해 효과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발현하여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다.”며 “특히 양파와 자색고구마를 첨가한 청국장은 혈액의 항산화능력 향상으로 심혈관계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무안군 관계자는 “앞으로 개발가공품에 대한 시제품 개발과 장류 생산업체로 기술이전 등을 통해 본격적으로 상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농가소득 향상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