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7일 정부는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202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2005년 대비 4% 줄이는 안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는 녹색성장위원회가 8월에 만든 세가지 안 중 가장 높은 수준이고, 배출예상치(BAU)와 비교하면 30%를 감축하는 내용이다.

이에 산업계는 과다한 감축목표가 비용을 증가시켜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저하시킬 것이라며 우려하는 반면, 시민단체에서는 너무 낮은 목표라며 좀더 높은 감축목표를 요구하고 있다.

사실 화석연료와 자원의 과다한 소비위에 구축된 현대문명이 곧 심각한 난관에 봉착하리라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문제제기 되어 왔다.

이에 대한 대책을 치일 피일 미루는 중에 지구촌의 기후변화, 물부족, 화석에너지고갈, 식량부족 같은 심각한 문제들이 이젠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되어 버렸다.

화석연료의 과소비로 인한 온실가스의 위험이 예상보다 빨리 다가왔고, 위험의 심각성이 방치할 수 없는 시급한 문제가 되어 버렸다.

기후변화로 인한 인류의 재앙이 먼 미래의 얘기가 아니고 이 세대안에 벌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예측이다.

이대로 가면 지구촌에 미래가 없다는 말이다.

100년빈도의 집중호우가 거의 매년 쏟아 부어서 해마다 수많은 이재민과 엄청난 복구비가 들어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에너지의 97%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이산화탄소배출량이 세계 10위인 우리나라도 더이상 이를 외면할 수는 없다.

무역으로 먹고사는 우리로써는 국제시장에서 녹색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이를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다.

정부발표에 의하면 이미 상당한 수준의 효율을 갖춘 산업계보다는 건물과 수송부분을 중심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국민 개개인의 생활상에 큰 변화가 있으리라는 것을 말한다.

기업에서 만들어 내는 모든 제품에 탄소라벨을 붙여서 가정이나 개인이 소비하는 제품의 탄소총량을 규제하게 될 것이다.

제품의 제조과정이나 원료와 제품의 물류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 탄소의 총량이 제품에 표기하게 되고 소비자도 상품의 탄소량에 따라 소비하게 되면 기업도 탄소배출을 적게하는 방식으로 생산방식을 바꾸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일반차보다 탄소배출이 없는 전기차가 대중화되고, 물류운송은 화물차보다는 탄소배출이 화물차의 1/13밖에 되지 않는 철도가 각광을 받게 된다.

선박이 화물차보다 탄소배출이 1/5, 연료소비가 1/4밖에 되지 않아 내류수로의 물류이용이 확대될 것이다.

지금도 유럽의 진보정당이나 환경단체에서는 국내 물류운송에서 운하사용 확대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도 철도와 항만시설이 잘 갖추어진 지역에 공장을 유치하게 되고, 그런지역이 먼저 발전하게 된다.

다시말하면 지역이 발전하려면 철도와 항만 인프라를 잘 갖추어 놔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은 태양과 풍력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주택에서 살고, 소형전기차를 타고 이동하며, 물품을 구입할 때도 가격과 함께 탄소배출량을 봐야 하는 세상이 눈앞에 온 것이다.

그것이 지금보다는 조금 불편할 것이 분명하지만, 지구촌을 위하여 인류의 미래를 위하여 어차피 가야할 길이고, 또 그게 옳은 일이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