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특위구성, 시민단체-의혹제기

완도군의 50억원 후코이단산지가공시설사업(이하 푸코이단)이 보조금교부결정 4년여만에 의회의 특위구성과 시민단체의 의혹제기로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어 지역여론의 중심에 서있다.

현재 사업자 이모씨는 유기징역을 받아 대법원에 상고 중에 있으며, 년간 2만톤 이상 미역, 다시마 등을 가공한다는 계획은 어데로 사라지고 지지부지 사업장이 운영 되고 있어 보조금만 먹는 애물단지로 전략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후코이단사업으로 인하여 경찰에서 관계공무원들의 배임혐의를 포착하여 수사했으나 보이지 않는 힘에 의에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리 되었으나, 의혹이 꼬리를 물고 제기되자 이제야 완도군 의회에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 2010년 2월 말일까지 활동하기로 해 의회 차원의 조사가 본격 착수했다.

후코이단사업은 사업자 선정에부터 의혹이 발생했다.

 2005년7월29일 (주)해림바이오를 선정했으나 이 회사는 사업선정 2일전(2005. 7. 27)에 만들어진 긴급 공수된 회사로 군수측근이 개입되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보고서에 나와 있는 회사 연구 실적이나 (주)해림바이오에 대한 실적보고는 조작의 소지가 충분하다는 의혹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결재권자의 암시 없이는 결코 이루어 질수 없는 사업으로 보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실정이다.

이에 완도군의회 김모의원은 전화인터뷰를 통하여 공무원들이 배임혐의로 해양경찰의 조사를 받았으나 공무원들은 검찰에서 고의성이 없다고 하여 혐의를 벗었다면서 사실 그 뒤에는 현실적인 몸통이 있는데 전회장을 역임한 사람이라면서 그렇다면 관계공무원도 그렇게 자유로운 입장이 아니라고 전했다.

또한 완도군 한모씨는 이번에 의회에서 특위구성도 했으니 많은 의혹들을 풀어 주리라 생각한다면서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된 사업이 세밀한 검토 없이 주먹구구식의 제식구 챙겨주기와 누구 몇 사람 배 불리기식의 사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따라서 완도군 후코이단사업의 의혹은 이제 의회 특위에 달려있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의원들로써 크나큰 부담으로 작용할지, 아니면 의원으로써 집행부를 견제하는데 충분한 역할을 해 군민으로부터 환호의 박수를 받을지 이제 의원들의 활동을 군민들은 지켜 볼 뿐이다.
/이규호 기자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