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철 소방장 /나주소방서

가을철은 소 사료용 볏짚을 제한된 공간에 대량으로 저장을 하는 등 분주한 시기이다. 볏짚의 특성상 한번 발화되면 쉽게 진화되기 어려운 가연물질이다. 이런 가운데 축사 화재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어 축산농가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축사화재는 한번 발생하면 다시 원상복구를 하기까지는 많은 자금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그 이유는 짧은 시간에 급격히 연소하는 축사 내 볏짚, 조립식 패널구조와 더불어 대부분이 소방관서와 원거리에 위치하여 초기대응이 어렵고 화재시 다수의 가축이 함께 소사하여 피해액이 커지기 때문이다.

화재발생 원인으로 전기, 전기배선, 전열기구, 내부 열악한 환경, 관리 부주의 등으로 인하여 발생함으로 축사 전기설비 점검은 반드시 전문업체에 의뢰하고 배선기구 용량을 지키는 한편 누전차단기는 반드시 주1회 정도 점검해야 하며 전기기구 먼지를 제거하고 노후 된 전기설비는 즉시 교체해야 한다.

또 보온을 위하여 겨울철에는 밀폐를 하게 되므로 내부에 습기가 높아 누전의 위험이 높으므로 유해가스 제거 및 습기 제거를 위해 최소 환기를 실시하는 한편, 소화기는 축사에서 잘 보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곳에 두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용접작업시는 반드시 주변가연물을 제거하고 작업해야 한다.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