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지역 일부시민단체‘성명서’발표

무안지역 일부시민단체가 김철주 무안군수에 대한 수사기관의 선거법 위반 수사에 대해 ‘봐주기’라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수사에 의문을 제기한 단체는 사단법인 무안시민아카데미와 무안사랑 남악시민 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
이들 단체는 지난 20일께 각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수사기관의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김철주 군수에게도 무안군민에게 사실을 밝히고 군수직을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해 6?4지방선거가 실시되기 전인 5월20일께 안전행정부 감찰반이 무안군수 김철주 비서실장 J씨 차량애서 900만원의 돈뭉치를 적발했다는 것이다.

J씨는 행정자치부에 제출한 문답서에서 공천 등에 필요한 자금을 검찰이나 경찰 등 사정당국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군수 부인으로부터 4번에 걸쳐 2500만원을 건네받아 당직자, 경찰, 기자에게 이를 전달하고 남은 돈이라고 진술했다는 것.

그러나 경찰은 지난해 10월 2일 정당인과 언론인 등 7명에게 310만원을 준 혐의로만 검찰에 송치했고, 검찰은 선거법공소시효 만료일인 지난해 12월 3일 언론인 2명에게만 50만원을 건넨 혐의로 김철주 군수를 불구속기소 처리했다.

이들단체는 이와같은 수사당국의 수사결과는 혐의내용을 대폭 축소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이들단체는 비서실장 J씨의 문답서에 기자들은 물론 경찰에게도 돈을 건넨 것으로 진술돼 있는데도 이에 대한 수사가 희지부지된 점, 1300여만원에 대한 행방에 대해서는 어떤 해명도 없는 점, 경찰에서는 군수에게 직접 돈을 받은 것으로 진술한 언론인 A씨가 검찰조사에서는 군수가 아니라 비서실장에게 돈을 받았고 용돈으로 생각했다고 진술을 바꾸었는데 이를 사실로 받아들인 점 등을 제시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수사기관이 금품수수 관련자들에 대해 진술번복을 회유하고 협박한 자들에 대한 통화기록, 계좌추적 등을 통해 명백한 사실을 밝힐 것을 촉구하고 나서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조성환 기자
jn-times@hanmail.net

전남타임스 후원

저작권자 © 전남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